아마존 벤치마크

아마존 리더십 원칙

bizsolution 2023. 5. 2. 21:11
728x90

많은 회사들은 경영이념 등의 리더십 원칙을 가지고 있고, 이를 보고 장표의 한 구석에 표시하거나, 화면 보호기, 회의실 벽면등에 걸어 두기도 합니다.

 

아마존에도 <아마존 리더십 원칙>이라는 경영이념을 가지고 있고. 인재를 채용할때 부터 평가의 기준으로 삼으며, 이를 전체 조직운영의 바이블처럼 운영하고 있는 것이 실제적인 차이점입니다.

 

그럼 우선 아마존의 리더십 원칙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aboutamazon.com에 현재 공개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고객에 대한 집착 (Customer Obssesion)

리더는 고객과 함께 시작하여 거꾸로 작업합니다 (Working Backward). 그들은 고객의 신뢰를 얻고 유지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합니다. 리더는 경쟁자에게 주의를 기울이지만 고객에게는 집착합니다.

 

2. 주인의식 (Ownership)

리더는 주인입니다. 그들은 장기적으로 생각하고 단기적인 결과를 위해 장기적인 가치를 희생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팀을 넘어 회사 전체를 대신하여 행동합니다. 그들은 "그건 내 일이 아니야"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3. 발명 과 단순화 (Invent and Simplify)

리더는 팀의 혁신과 발명을 기대하고 요구하며 항상 단순화하는 방법을 찾습니다. 그들은 외부를 인식하고 모든 곳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여기에서 발명되지 않음"에 의해 제한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일을 함에 있어 오랫동안 오해를 받을 수 있음을 받아들인다

 

4. 올바름 (Are Right , A Lot.)

리더는 매우 올바른 사람이며, 강한 판단력과 훌륭한  직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다양한 관점을 추구하고 자신의 믿음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하는데 머뭇 거리지 않음

 

5. 학습과 호기심 (Learining and be Curious)

리더는 결코 학습을 완료하지 않으며 항상 자신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들은 새로운 가능성에 호기심을 갖고 그것을 탐구하기 위해 행동합니다.

 

6. 최고의 인재를 채용하고 개발하기 (High and Develop the Best)

리더는 채용 및 승진할 때마다 성과 기준을 높입니다. 그들은 뛰어난 재능을 인정하고 기꺼이 조직 전체로 이동시킵니다. 리더는 리더를 개발하고 다른 사람을 코칭하는 역할을 진지하게 받아들입니다. 우리는 Career Choice와 같은 개발 메커니즘을 발명하기 위해 직원을 대신하여 일합니다.

 

7. 최고의 기준 고수하기 (Insist on the Highest Standards)

리더는 끊임없이 높은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기준이 비합리적으로 높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리더는 지속적으로 기준을 높이고 팀이 고품질 제품, 서비스 및 프로세스를 제공하도록 유도합니다. 리더는 결함이 처리되지 않고 문제가 수정되어 그대로 유지되도록 합니다.

 

8. 크게 사고하기 (Think Big)

작게 생각하는 것은 자기 충족적 예언입니다. 리더는 결과에 영감을 주는 대담한 방향을 만들고 전달합니다. 그들은 다르게 생각하고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모든 방법을 모색합니다.

 

9. 행동 우선시하기 (Bias for Action)

비즈니스에서는 속도가 중요합니다. 많은 결정과 조치는 되돌릴 수 있으며 광범위한 연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계산된 위험 감수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10. 절약하기 (Frugality)

더 적은 것으로 더 많은 것을 성취하십시오. 제약은 수완, 자급자족 및 발명을 낳습니다. 증가하는 인원, 예산 규모 또는 고정 비용에 대한 가산점은 없습니다.

 

11. 신뢰 얻기 (Earn Trust)

리더는 주의 깊게 듣고, 솔직하게 말하고, 다른 사람을 정중하게 대합니다. 그들은 그렇게 하는 것이 어색하거나 부끄러운 경우에도 목소리로 자기비판적입니다.리더는 자신이나 팀의 체취에서 향수 냄새가 난다고 믿지 않습니다. 그들은 최고와 비교하여 자신과 팀을 벤치마킹합니다.

 

12. 깊이 파고들기 (Dive Deep)

리더는 어떤 계층에서나 일할 수 있고, 세부 사항을 놓치지 않으며, 자주 점검하고, 지표와 현실이 다른지 의심합니다. 어떤 과업도 간과하지 않는다.

 

13. 기개 지키기 , 타협하지 않고 헌신하기 (Have Backbone : Disagree and commit)

리더는 동의하지 않을 때 결정에 대해 정중하게 이의를 제기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불편하거나 힘들더라도 말입니다. 리더는 신념이 있고 끈기가 있습니다. 그들은 사회적 결속을 위해 타협하지 않습니다. 일단 결정이 내려지면 그들은 전적으로 헌신합니다.

 

14. 결과 창출하기 (Deliver Results)

리더는 비즈니스를 위한 핵심 입력에 집중하고 적절한 품질과 시기적절하게 꼭 맞는 품질의 결과를 창출한다. 좌절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상황에 대처하고 결코 안주하지 않습니다.

 

15. 지구 최고의 고용주가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Strive to be Earth's Best Employer)

리더는 더 안전하고 생산적이며 더 높은 성과를 내고 더 다양하며 공정한 작업 환경을 만들기 위해 매일 노력합니다. 그들은 공감으로 이끌고, 일을 즐겁게 하고, 다른 사람들이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합니다. 리더는 스스로에게 묻습니다. 동료 직원이 성장하고 있습니까? 그들은 권한이 있습니까? 다음 단계에 대한 준비가 되었나요? 리더는 Amazon에서든 다른 곳에서든 직원의 개인적 성공에 대한 비전과 헌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16. 성공과 규모는 폭넓은 책임을 가져옵니다. (Success and Scale Bring Broad Reponsibility)

우리는 차고에서 시작했지만 더 이상 거기에 없습니다. 우리는 크고 세상에 영향을 미치며 완벽과는 거리가 멉니다. 우리는 우리 행동의 부차적 결과에 대해서도 겸손하고 사려 깊게 생각해야 합니다. 우리의 지역 사회, 지구 및 미래 세대는 우리가 매일 더 나아지기를 필요로 합니다. 우리는 고객, 직원, 파트너 및 더 큰 세상을 위해 더 나은 것을 만들고, 더 잘하고, 더 나은 사람이 되겠다는 결심으로 하루를 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내일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하루를 마감해야 합니다. 리더는 소비하는 것보다 더 많이 만들고 항상 발견한 것보다 더 좋은 것을 남깁니다.

 

아마존 리더십 원칙의 원문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재 공개된 내용은 21년 7월 1일 기준입니다.

https://www.aboutamazon.com/about-us/leadership-principles

 

Leadership Principles

Our Leadership Principles are more than inspirational wall hangings

www.aboutamazon.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