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업

MGPP (Multi Generation Product Planning)

bizsolution 2023. 5. 15.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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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새로 준비하는 입장에서 회사 내 다양한 입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은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 희망들이 있을수 있습니다.

  • 마케팅/ 영업 부서 : 경쟁사 대비 기본 기능 뿐만 아니라 차별적인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면 잘 팔릴 수 있다고 생각함

  • 개발 부서 : 수많은 새로운 아이디어 와 신기술을 시험해 보고자 함

  • 생산 부서 : 한 번에 완벽한 제품이 개발되어 품질에 대한 변화없이 지속적으로 생산되기를 희망함

  • 경영진 : 한 번에 완벽한 제품을 출시하여 지속적으로 투자가 발생되지 않기를 희망함

 

또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때 장기적인 개발 로드맵을 고려하지 않고, 단기적 제품 개발에만 아래와 같은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시 기존 개발된 제품의 부품이나 SW모듈등을 활용할 수 없다면 모든 것을 새롭게 개발해야 합니다.

  • 단기적으로 급하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게 되면 현재 시장에서 우수한 타사 제품을 모방하는 실수를 범할 수 있습니다.

  • 개발 기반이 없기 때문에 제품 개발 기간이 길어지고 시장 변화시 빠른 대응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 새로운 제품/서비스를 시장에 출시시 예상과 다르게 고객의 반응이 없을 때 이에 대한 대응 시간이 길어집니다.

  •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을 따라갈수 있는 능력이 저하됩니다.

  • 부품이 공용화되어 있지 맣은 경우 부품의 주문과 생산에도 어려움과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도 자동차 업계에서 활발히 사용하고 있는 기법이  MGPP입니다.

MGPP는 제품의 기본이 되는 확장가능한 설계의 Platform을 기본으로 소비자와 시장의 반응에 따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출시기간과 개발비를 절감할 수 있는 상품기획 방법입니다.

 

MGPP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플랫폼의 특징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플랫폼은 수년 동안 활용될 수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토대를 제공함으로써 차세대 제품 개발 비용을 낮출 수 있음

  • 플랫폼은 파생제품을 쉽게 만들 수 있는 Hardware와 Software 구조를 가지고 있어 시장과 소비자의 반응에 따라 업그레이드된 제품을 보다 쉽게 출시할 수 있음

  • 플랫폼은 차세대 제품으로의 확장을 고려해 설계하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쉽게 적응할 수 있게 고려하여 설계됨

  • 플랫폼은 기본모델에 기능을 추가함으로 더 높은 가격 설정을 가능하게 하여 마진과 고객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음

 

또한 플랫폼의 활용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전 제품에 걸쳐 "Family Look"을 만들 수 있어  브랜드 구축에 용이

  • 표준화, 공용화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조가 단순화

  • 부품이나 모듈을 공용화하여 제조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차기 제품에 대한 개발비를 대폭 줄일 수 있음

  • 적은 비용으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고 업그레이드된 제품을 보다 신속하게 출시할 수 있음

 

MGPP는 보통 Y+3 PRM (Product Road map)을 수립하고  3세대 정도의 지속 발전하는 연속되는 제품기획을 하게 됩니다.

 

한 가지 사례로 지난 2019년에 첫선을 보인 폭스바겐의 MEB(Modular Electric Drive Matrix) 플랫폼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일반세단, SUV, 소형밴 등 차종과 관계없이 MEB플랫폼을 활용해 다양한 차량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판매 중인 폭스바겐의 소형전기차 ID.3와 SUV인 ID.4가 모두 MEB플랫폼을 사용하고 있고 약 50만 대의 ID시리즈 전기차를 MEB플랫폼을 통해서 생산할 예정입니다.

 

폭스바겐 MEB 츨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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