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업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NPD (New Product Development)

bizsolution 2022. 3. 2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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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에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하기 위해서는 많은 인력들이 투입돼서 체계적으로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객에게 제품을 출시한 이후에도 문제점을 즉시 고칠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서비스나 앱과 달리, 물리적인 하드웨어 제품인 경우에는 기구 금형 설계 , 회로 설계 등 한번 수정하면 일정과 교체 비용이 천문학적으로 발생되기 때문에

제품을 판매하고 나서는 이러한 수정을 하는것은 제품을 판매하고 나서 얻은 이익의 대부분 없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는 New Product Development (NPD) 혹은 New Product Introduction (NPI)의 이름으로 이론화되어 있기 국내의 많은 대기업들도 자신들의 상황에 맞추어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보완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신제품 개발 프로세는 여러회사들의 방법에 따라 달라지지만, 하기와 같은 일반적인 방법론이 중심이 됩니다.

 

[전형적인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1. 신제품 전략 수립

가장 먼저 하는 것은 신제품의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우선 목표 시장과 고객을 명확히 하고, 3C , 4P 같은 제품 포지셔닝 방법론을 활용하여 신제품의 출시 전략과 목표 출시일, 개발 방법 등을 정의하게 됩니다.

 

2. 고객/시장 이해

고객과 시장의 Needs , Pain Points , 고객의 숨겨진 욕망등을 이해하는 리서치 분석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분석 함고 동시에 시장에 출시되었거나, 출시가 예상되는 경쟁 제품의 분석도 같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3. 솔루션 아이디어 도출

"고객/시장 이해"를 통해 정의된 고객의 요구사항을 해결하는 설루션에 대한 아이디어 도출하는 방법입니다.

"브레인스토밍", "디자인 싱킹"등 많은 아이디어를 도출해 주는 방법론들이 있습니다.

 

4. 솔루션 아이디어 스크리닝

"솔루션 아이디어 도출"에서 나온 다수의 아이디어를 그룹으로 묶어보고, 이미 출시되었거나, "고객의 요구사항"이 해결에 관련된 아이디어 인지 등을 검토하는 단계입니다.

 

5. 신제품 콘셉트 기획

도출된 "솔루션 아이디어 스크리닝"된 아이디어들을 구체적인 신제품 콘셉트로 구체화 기획하는 단계입니다.

 

6. 사업성 분석

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개발비, 대당 재료비, SW 라이선스 비용, 개발기간 등을 종합적으로 손익분석을 하여, "신제품 전략"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분석하는 단계입니다.

 

7. 신제품 개발

실제로 신제품을 개발하는 단계입니다. 자체 개발을 할 것인지, 특정 부문을 아웃소싱 할 것인지는 신제품 개발 전에 이미 수립되고, 업체까지 선정 되어야 합니다. 자체 개발일 경우에는 개발팀 셋업도 신제품 개발전에 완료되어 즉시 개발이 시작되어야 합니다.

 

 8. 마켓 테스트

하드웨어 기반의 제품으로 규격이나 인증을 필요로 하는 제품은 사실상의 마켓 테스트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규격이나 인증이 필요 없는 제품의 경우에는 최근에는 "클라우드 펀딩"이나 "체험단"등을 통해 제품 출시 전에 마켓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9. 양산

금형투자, 대규모 생산 등을 통해 제품을 양산하는 단계입니다. 과거와 달리 3D 프린팅 기술의 발달로 천대 규모의 소량 생산은 가능해졌지만, 여전히 대규모 생산을 위해서는 개발이 완료된 제품이 양산이 가능한지 검증하는 단계와 양산 준비 절차가 필요합니다.

 

10. Post NPI

제품 출시 후, 시장/고객의 반응과 초기 3개월 판매목표 등이 달성되었는지를 종합적으로 조사하는 단계입니다.

 

앞으로 각 단계별  기업의 우수 사례 및 혁신적인 신제품 개발 방법론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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