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업

상품 / 서비스 컨셉 발굴법

bizsolution 2023. 5. 15. 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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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 대해서는 아마존의 벤치마크중에서 워킹백워드 방법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무를 하시는 분들에게 좀더 일반적인 기업에서의 상품기획 방법론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의 경우 상품기획은 Concept Planning이라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Concept Planning은 아래와 같이 2가지 큰 단계로 구성되어 집니다.

 

  • Concept Building : 시장 기획 분석을 통해 신규 컨셉의 방향성을 도출하고, 실제 고객 연구를 통해 신규 제품 / 서비스의 컨셉 방향성을 수립

  • Concept Realization :도출된 컨셉 방향성을 기반으로 개발 구현 가능성, 디자인, 기능을 구체화 하고, 구현성 검토과정을 거쳐 최종 개발할 제품의 스펙과 기능 및 수익성 분석등을 확정

 

이중에서 Concept Building 과정은 다시 아래의 4가지 단계를 거쳐 완성됩니다.

  • 시장 조사 : 시장의 주요 트렌드 분석 , 사업 전략과 경쟁 분석등을 통해 자사의 사업에 필요한 제품/서비스 및 제품/서비스의 필요성을 분석

  • 고객 인사이트 발굴 :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 사용 패턴, Pain Points, Needs, Wants, Desire 등을 분석하여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점검

  • 컨셉 수립 : 시장조사/고객 인사이트 도출을 통해 새로운 제품/서비스의 방향성을 수립하고 핵심 필요 기능을 정의하여 컨셉을 수립함

  • 상품화 발의 : 공식적으로 수립된 방향성에 대해서 개발, 디자인팀등 유관부서와 합의 및 신규 상품/서비스 개발 프로세스를 본격화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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