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전략 수립의 시작, 거시 환경 / 사업 환경 분석

bizsolution 2023. 5. 11. 10:46
728x90

기업에서 사업, 제품, 영업 등 모든 활동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하는 것은 전략 수립을 위한 주변 환경 분석입니다.

 

환경분석을 위한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전형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중에서 거시환경 분석과 사업환경 분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거시 환경 분석
  2. 사업환경 분석
  3. 3C & 4P 분석
  4. SWOT 분석

 

1. 거시환경 분석

거시환경 분석의 목적은 목표 시장과 사람을 둘러싼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며 큰 트렌드 변화의 의미를 도출하는데 있습니다. 주요 점검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거시경제 지표 : GDP성장율, 인플레이션, 이자유르 환율, 에너지 가격등

  • 징치 /법률적 규제 : 정치체제, 정치개혁 동향, 규제완화/민영화 동향, 무역규제, 반독점 규제 동향 등

  • 기술 트렌드 : 신기술 동향, 파괴적 기술 도입현황, 신제품 트렌드, 신기술 확산동향 등

  • 사회 문화적 트렌드 : 인구동향,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 환경, 민족 비중등

 

2. 사업환경 분석

사업환경 분석의 목적은 시장 진입여부 및 시기를 점검하는 것이고 어떤 카테고리로 제품을 포지션 할 것인지를 점검하는 데 있습니다. 주요 점검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산업 분석 : 산업 매력도, 제품의 보급율,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B2C Vs B2B비중, 기술 트렌드

  • 시장분석
    • 시장 크기와 성장률
    • 시장 주요 플레이어의 시장 점유율
    • 제품 카테코리와 주요 세그먼트
    • 가격 포지션과 가격 세그먼트
    • Seasonality : 주요 매출 확대 시기
    • 주요 판매 제품
    • 신제품 트렌드
    • 주요 판매 제품의 디자인 트렌트

 

사업환경 분석 중에서 산업매력도를 분석하는 방법 중 하나는 산업의 구성요소를 아래와 같이 5가지 경쟁요인으로 분석해 보는  "5 forces Analysis" 방법이 있습니다.

  1. 공급자 : 공급자 수 Vs 판매자수, 공급자 평균 매출 및 영업이익 규모

  2. 산업 내 경쟁자 : 기존 기업 간의 경쟁 강도, 독점적 기술 보유 여부등

  3. 구매자 : 구매자 집단수, 해당 산업제품이 규격화 Vs 비규격화

  4. 대체재 : 대체재 존재 여부

  5. 잠재적 진입자 : 정부정책 동향, 쉽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기업 동향

 

제품의 생애주기 (Product Life Cycle)로 산업을 분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1962년 Everett Rogers가 그의 저서 "Diffusion of innovations"에서 처음 소개한 개념으로  하기와 같이 5가지 단계로 제품의 생애주기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 Innovatior (Introduction) : 2.5%
  • Early Adopter (Growth) : 13.5%
  • Early Majority (Shakeout) : 34%
  • Late Majority (Mature) : 34%
  • Laggard (Decline) : 16%

 

Diffusion of innovations

 

 

 

728x90

'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P 포지셔닝  (0) 2023.05.12
STP 타케팅  (0) 2023.05.12
STP 세그먼트  (2) 2023.05.12
3C 와 4P 분석  (0) 2023.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