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벤치마크

아마존 경영전략 : 메커니즘

bizsolution 2023. 5. 6.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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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아마존의 경영전략 양대 산맥중 하나인 리더십 원칙에 대해서 설명 드렸었습니다. 이번에는 아마존 경영전략중 나머지 한 부문인 메커니즘에 대해서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아마존 메커니즘이란 크게  전사 목표 설정과 이를 달성했을때의 평가 보상에 관한 내용입니다.

 

1. 각 부문별 연간 계획 수립 :  OP1 , OP2

규모가 크던 작던 사업을 하는 기업은 연간 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아마존의 조직 구조는 부문 리더가 전권을 같는 "싱글 스레드팀" 위주로 동작하는데, 연간 계획은 최고 경영진이 수립한 연간 목표를 하부 세부 실행 조직과 연계시키는 과정입니다.

 

전반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CEO와 C-Level 임원들이 대략적인 연간 계획 목표를 설정합니다.

  2. CEO 직속 스탭인 S-팀은 CEO와 C-Level임원들이 제시한 대략적인 목표를 구체화 하여 전사 차원의 목표를 수립합니다.

  3. 각 부문은 전사 차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OP (Operation Plan 1)을 수립합니다. 내러티브 형식의 OP1의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과거 성과 평가 (달성한 목표, 미달한 목표, Lessons & Learned)
    • 차년도 핵심 계획
    • 상세한 손익 계산서
    • 필요 자원에 대한 요구사항 및 이유 (인력, 마케팅 투자, 장비나 Infra등 고정자산 투자등)
  4. OP1 계획 리뷰 및 보완

  5. OP1 계획 확정

  6. 4분기 결산과 함께 최신 비즈니스 상황을 감안하여 OP1을 보완하여 OP(Operation Plan) 2를 최종 연간계획으로 확정

 

2. 전사 계획 수립 : S-팀 목표

각 부문이 OP1 수립을 진행하는 동안, 각 부문의 계획중 전사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계획을 선정하여 전사 계획인 S-팀 목표를 선정합니다.

 

S-팀 목표는 목표설정을 하는 고전적인 기법인 " SMART"기법을 활용합니다. "SMART"기법은 다음과 같은 같습니다.

  • 구체적이면서 (Specific)
  • 측정 가능하고 (Measurable)
  • 달성할 수 있으며 (Attainable)
  • 의미가 있고 (Relavant)
  • 달성 일정이 분명해야 함 (Timely)

 

S-팀 목표는 1년 내내 목표 달성 여부를 트래킹 하게 되는데 , 달성 상황은 신호등을 보통 이용합니다. 각 신호등의 의미는 보통 다음과 같습니다.

  • 녹색 : 목표를 향해 정상적으로 진행중
  • 노란색 : 목표를 미달할 리스크가 어느 정도 존재
  • 빨간색 : 중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해달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없는 경우

 

3.  단기적인 금전적인 인센티브 Vs 장기적인 자사 주식

아마존의 목표 달성에 따른 보상은 금전적인 단기 인센티브 보다는 장기적인 회사 발전을 통해 혜택을 얻을수 있는 자사주 제공으로 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단기적인 인센티브 제공의 경우에는 목표 달성을 위한 과도한 마케팅 자원 투입이나 불필요한 리소스 투입이 있을수 있어 아마존에서는 금전적인 인센티브 제공 보다는 목표달성을 통해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혜택을 얻을수 있는 자사 주식을 임원들의 목표 달성에 따른 보상 체계로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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