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벤치마크

베조스 레터 분석

bizsolution 2023. 5. 15. 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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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브 앤더슨이 2019년에 쓴책 "베조스 레터 , 제프 베조스가 아마존 주주서한에서 밝힌 일과 성공의 14가지 원칙"에는 21년간 주주들에게 제프 베조스가 보낸 주주 서한을 분석하여 아마존의 14가지 원칙을 소개 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벤치마크를 마감하는 내용으로 동 내용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베조스 레터

 

1. 성공적인 실패를 장려하라

기업이 성장하려면 위험과 실패는 필수 입니다. 실패를 성공적으로 만드는 것은 실패에서 배우고 , 배운것을 어떻게 적용하느냐에 따라 다르며, 이것이 모든 차이를 만든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대표적인 실패 사례라면 무료 1.8억$를 투입하여 아마존이 직접 스마트폰을 만든 "Fire Phone"입니다.

미국의 AT&T 고객 만을 대상으로 $649에 출시했던 스마트폰으로 아마존의 쇼핑에 최적화된 폰이었으나, 소비자들의 외면으로 판매량은 지지부진하였고, 가격을 $199까지 인하해도 팔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파이어폰을 만든 팀은 이 실패에서 배운것을 이후 아마존의 Echo" 하드웨어와 음성인식 서비스인 "알렉사"에 구현하여 결국 수입억 달러의 수익을 이끌어 낼수 있었습니다.

 

2. 큰 아이디어에 배팅하라

큰 아이디어가 갑자기 나오는 것이 아니라, 작은 성공으로 부터 시작된다고 주장합니다. 중장기적 관점에서 신사업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수립하고, 잠재력이 큰 아이템은 인내심을 가지고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재력이 큰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작은 성공 체험을 통해 성과를 내고, 결정적 순간에 과감하게 투자하여 성장시키는 것이 아마존의 전략 입니다.

 

제프 베조스는 이상적인 사업의 4가지 특징으로 다음과 같은 것을 열거하고 있습니다.

  • 고객들에게 사랑받는 제품/서비스
  • 매우 큰 규모로 성장할수 있는 제품/서비스
  • 자본 수익율이 높고
  • 수십년 동안 지속 가능한 잠지력을 가진 제품/서비스

 

3. 역동적인 발명과 혁신을 실행하라

아마존은 '발명'을 모든 직원의 임무로 규정하고 현재 상황에 문제를 제기하도록 격려함으로써 전 직원의 창의성을 이끌어 내고자 합니다. 이런 원칙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실패해도 불이익을 받지 않고 다음 시도를 이어갈수 있는 기업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고객에게 집착하라

아마존에서 리더의 최우선 과제는 고객에게 집착하는 것입니다. 고객의 Feedback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문제가 발생되기전에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선제적 집착이 중요합니다.

 

아마존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고객 경험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낮은 가격
  • 다양한 제품구색과 함께 최상의 선택
  • 빠르고 편리한 배송

 

5. 장기적 사고를 적용하라

실제 사업을 운영하다 보면, 매주, 매월의 단기적인 현재 사업 Operation에 매몰되기 쉽고 신사업 개발은 구호뿐 실제 실행으로 연결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아마존에서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신 사업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수립하고 잠재력이 큰 항목에 대해서는 인내심을 가지고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6. 플라이휠을 이해하라

이미 소개해 드렸던 아마존의 플라이휠은 성장이라는 결과물을 달성하기 위한 여러가지 입력요소들을 관리하는 프레임 워크 입니다. 아마존은 성장 가속화를 위한 6가지 영역 (고객경험, 트래픽, 판매자, 다양한 상품, 저 비용구조, 낮은 가격)이 지속적으로 순환되고 가속화 되어 성장이라는 최종 결과물을 얻을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7. 의사 결정 속도를 높여라

아마존은 회사 규모가 커질수록 민첩하지 못하고 의사결정이 느려지는 상황이 발생하여 결국 의미 있는 성장을 저해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마존은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한 두가지 원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과감한 행동 : 변경 가능하고 되돌릴수 있는 결정일 경우에는 실무 리더들에게 빠르게 행동할 권한을 부여

  • 6-페이지 보고서 : 파워포인트가 아닌 워드로 내러티브로 작성된 최대 6페이지의 문서를 회의 시작시 20분동안 정독하고 의사결정 사항에 대해서만 집중적으로 토론하여 의사 결정의 속도를 높임

8. 복잡한 것을 단순화 하라

고객이 느끼는 불편함에 대해서 단순화 하여 해결하자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주말에 주변 마트를 가보면 고객들이 물건을 구입하기 위해 계산대 앞에서 긴 줄을 서있는것을 목격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고자 아마존에서는 "Amazon Go"라는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데 물건을 계산하기 위해 고객이 긴줄을 기다릴 필요없이 그냥 걸어나가면 자동으로 구입한 물건이 계산될수 있는 매장입니다.

 

9. 기술로 시간을 단축하라

기업이 시간을 "바르게" 혹은 "느리게" 조절할수 있는 방법은 기술을 의도적으로 사용하여 성장을 가속화 하는것이고 아마존에서는 로봇으로 자동화된 지역배송센터,  클라우드 서비스인 AWS 등 기술집약적인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문제 해결 시간을 단축해 오고 있습니다.

 

10. 주인의식을 고취하라

아마존은 회사의 주인으로서 하는 결정과 일반 직원이 하는 결정은 당연히 다르다고 생각하고 회사내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아마존의 '주인'으로서 인식할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도로는 1년에 한번 퇴사 장려금을 제안하는데 직원들이 잠시 시간을 내서 자신이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도록 유도하는 제도입니다.

 

11 기업 문화를 유지하라

이미 소개해 드린 아마존의 16가지 리더십 원칙이 기업 문화로 잡아 운영될수 있도록 항상 전 구성원에게 공유하고 이를 실행하려고 노력합니다.

 

 

12, 높은 기준에 집중하라

높은 기준의 기업문화는 고객에게 더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고, 우수한 직원을 채용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아마존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프 베조스가 면접관들에게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에 아래의 3가지 사항을 고려 하여 높은 기준으로 최종 결정을 할수 있도록 가이드 하고 있습니다.

  • 이 지원자는 존경할만한 사람인가?

  • 이 지원자가 자신이 속한 집단의 평균적인 성취도를 올려줄것인가?

  • 이 지원자는 어떤 분야에서 슈퍼스타가 될수 있을가?

 

13. 중요한 것을 측정하고 , 측정한 것은 의심하고 직감을 신뢰하라

아마존은 지표의 측정과 분석에서 그치지 않고, 분석결과가 맞는지를 꼭 확인합니다. 데이터와 직감사이에는 언제라도 불일치가 나타날수 있으며, 어느 한쪽을 맹신하기 보다는 둘다 중시하여 의사 결정하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고객의 실제 사례와 데이터가 일치하지 않을때는 반드시 고객의 목소리가 옳다고 결정하는 것입니다.

데이터를 측정하는 방법에 문제가 있을수도 있으니, 이와 같이 다를 경우에는 반드시 검증 작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14. 항상 "Day One" 이라고 믿어라

우리나라 말로 바꾸면 초심을 잃어 버리지 말자 정도로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 아마존의 "Day One"은 창업 첫날의 마음가짐을 기억하고 되새기게 하는 중추적인 역할로 모든 결정을 내릴 때 가져야할 사고방식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https://bit.ly/3Wmq2zj

 

베조스 레터:제프 베조스가 아마존 주주 서한에서 밝힌 일과 성공의 14가지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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